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주택담보대출 한도 늘리기! 금리?

by 와이파파 2017. 8. 23.
반응형



주택담보대출 한도와 금리비교

늘, 뜨거운 감자 "주택담보대출" 과연 그 한도는 얼마나? 이번 8.2 부동산 대책으로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투기지역에서는 40%로 떨어졌습니다.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늘이는 방법을 알아보고, 문재인 부동산 정책으로 달라지는 주택담보대출, 그리고 각종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알아봅니다.



* 주택담보대출 Q/A

------------------------------

1. LTV와 DTI는 무엇?

부동산 담보대출 용어들을 접할때면 늘 언제나 따라붙는 용어가 있으니.. LTV와 DTI.

LTV는 주택담보대출에서 담보를 인정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즉 집을 구매할 때 받을 수 있는 대출한도를 말하는 겁니다.

DTI는 주택담보대출의 총부채상환비율을 말하는데요.




2. 알고 넘어가야하는 주택담보대출, 8.2 부동산 대책은?

부동산 가격 안정화를 표방하는 문 정부는 얼마전 부동산 대책을 내놨습니다.

서울 전지역을 비롯해서 경기도 과천시와 세종시가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건데요.


"주택담보대출 담보 비율(LTV)는 서울에서는 60%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이젠 40%로 떨어진겁니다. 부동산을 구입할때 중도금과 잔금 대출을 받을 때도 이 기준이 함께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약 5억원대 아파트를 구입할때 주택담보대출 한도(LTV)가 60%인 3억원까지 가능했다면 이제는 1억원이 부족한 2억원만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즉, 이 주택담보대출 한도인 LTV가 40% 밖에 인정되지 않는 곳이 "서울 전지역" "경기도 과천" "세종시" 가 되므로 그 외 지역이라면 여전히 60%까지는 주택담보대출 LTV가 적용됩니다.



또한

주택담보대출 총부채상환비율(DTI)도 변화가 있습니다.

즉, DTI의 경우에는 투기지역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본인이 주택담보대출을 이미 1건이라도 이뤄진 상태에서 다시 다른 주택 구입을 위해 추가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에도 그 대출한도가 10%씩 줄어드는 겁니다.




이래저래 LTV 또는 DTI 로 모두 적용을 받기 때문에 집을 사기 어려워졌죠.

다행히, 필자가 이사를 원하는 지역은 투기지역이 아니였습니다. ^^


위와같은 8.2 부동산 대책으로 갑자기 아파트 등 집을 사기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겠죠.

즉, 집을 사고 싶어도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부족해졌기 때문인데요. 이와 관련해서 몇가지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를 늘리는 방법이 있기에 소개해봅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 주택담보대출 한도 늘리는 방법은?

1. 내 명의가 아닌 부모 명의 아파트 혹은 주택을 가진 경우..(단 위 투기지역에 해당되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어야 하는데) 필자가 살고 있는 경기도 고양시는 투기지역이 아니기에 투택담보대출 한도는 여전히 60%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아파트에서 줄어진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를 채워볼 수 있는데요. 즉, 부모 명의 아파트로 담보 대출을 받는 겁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총부채상환비율 DIT는 투기지역이 아니더라도 주택담보대출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대출의 한도가 10% 줄어준다고 했기 때문에 이는 감안되어야합니다.




2.  주택담보대출 부족금을 분할상환 신용대출로 늘리는 방안인데요. 8.2 부동산 대책으로 돈이 부족해지자, 결국 신용대출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들이 터져나오고 있죠.

제 1 금융권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으면 그 한도가 연봉이 1.2배 ~2배까지 가능한데요.



이때, 마이너스통장을 선택할 것이냐 신용대출을 선택할 것이냐의 문제에 봉착합니다.

몇몇 은행에서는 원급분할상환방식의 신용대출 한도를 더 많이 제공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요즘 주택담보대출의 부족한 돈을 다른 루트로 빌리기 위해서 신용대출을 선호하게 되는데, 특히,

신용대출은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2017/08/02 -신용등급대출 한도

2017/07/31 -카카오뱅크 대출조건 한도

2017/08/14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대출 조건

▲필자의 카카오뱅크 관련 포스팅들입니다.

이유는 시중 은행에 비해 대출 금리가 낮은 편이고, 중도에 값는다 해도 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편리하기 때문인데요.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를 늘리기 위해서 순서는 먼저 1. 신용대출을 받는다. 2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한다. 이 순서로 해야 유리합니다. 이유는 주택담보대출을 먼저 받게 되면 추후 신용대출을 받게 될때, 한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 주택담보대출 승인이나 한도에 영향을 미치치 않기 때문입니다.



*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오른다?

----------------------------------------------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변동금리? 앞으로 3년을 내다본다면?

현재, 우리나라 대표 은행인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8.2 부동산 대책 이전보다 약 0.08% 올랐습니다.




KB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은 0.11%씩 상승했고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그리고 농협마저뎌 0.1%씩 올랐는데요. 만약 2억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금 이자는 600만원대 후반에서 800만원대 후반이 되면서 약 15만원 가량 더 올라간 겁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고정금리가 오르는 이유는 금융채권의 금리가 상승했기 때문인데, 이는 국내 뉴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특히 원화채권을 소유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매도하면서 상승된 결과라는 겁니다.




고정금리는 올랐지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오히려 조금 하락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고정금리를 선택할 것인가? 변동금리를 선택할 것인가? 고민이 많은 시점이죠.

앞으로 한국은행에 의한 금리 인상은 불가피해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주택담보대출 금리에 대해 먼저 하락하고 있는 변동금리를 선택했다가 여건을 봐서 변동금리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한 후 고정금리로 갈아탈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1번 변경하는 것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상환수수료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 비교>



2017/08/18 - [재테크대출] - 정기예금 금리비교★

▲금리비교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이용, 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한편,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를 시중 은행들 비교로 가장 저렴한 곳은 국민은행 FORYOU 장기대출(최저 3.06%, 최고 4.56%), 한국시티은행 씨티주택담보대출(최저 3.20%, 최고 4.40%), 우리은행 우리아파트론(최저 3.24%, 최고 4.45%), 신한은행 신한주택대출(최저3.29% 최고 4.40%), 기업은행 IBK주택담보대출(최저 3.66%, 최고 4.16%), 농협 프리미엄모기지론(최저3.71%, 최고 4.85%) 였습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