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신용등급대출 한도

by 와이파파 2017. 8. 2.
반응형



신용등급 과연 대출 한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신용등급 별로 대출에도 한도가 있으며, 금리 또한 큰 차이가 있는데, 특히 신용등급 대출한도는 최대 20배 정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신용등급표>


1~2 등급 : 최우량 고객으로 신용거래 경력이 오래되었고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가지고 있음

3~4 등급 : 우량 고객으로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었으나 앞으로 우량거래를 지속한다면 1~2 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음

5~6 등급 : 일반 고객으로 저 신용 업체와의 거래가 있는 고객이면서 단기연체가 있음, 신용관리 주의가 필요함

7~8 등급 : 주의 고객, 저신용 금융업체와 거래가 많으면서 단기 연체 경험이 많아 신용도가 하락할 가능성 있음

9~10 등급 : 현재 금융쪽 대출 연체 중이거나 과거 심각한 연체로 인한 경험이 있고 관리가 필요함



위의 신용등급표를 보면, 1~4 등급까지의 고객은 최우량 혹은 우량 고객으로 저 위치까지 오른다는 것은 사실 굉장히 어렵다고 봅니다. 즉 일반 직장인의 신분으로 5~6 등급 정도면 좋은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요.



우리나라 대표 은행인 국민은행은 신용등급 및 고객의 소득에 따라서 신용대출의 한도를 최저로는 오백만원 최고로는 일억원까지 나누고 있습니다.

신용대출을 1억원까지 받을 수 있는 고객은 최우량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는 1~2등 뿐이었습니다.


신용등급으로 인한 대출의 한도는 은행들이 과장해서 최고 1억 혹은 1억5천이라고 해도, 그 한도의 반도 받을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결국에 국민은행의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 최고 금액인 1억원을 받을 수 있는 고객들은 연간 소득이 팔천이상인 고액연봉가들이면서 대체로 직업들은 판사와 검사 혹은 4급 이상의 공무원 들이었습니다.



즉, 일반인들은 따라갈 수 없는 등급과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었던 건데요.


그렇다면 국민은행에서 최저의 신용대출 한도로 꼽고 있는 500만원을 빌릴 수 있는 신용등급은 어느 선일까? 신용등급으로 5등급을 가진 고객이었습니다.



신용등급 5등급이 되려면 연간 소득이 최소 천칠백만원 이상이 되어야 하며 국민연금과 기업의료보험 등에 가입된 상장기업에 다리고 있는 직원 신분이어야 했습니다.



국민은행 뿐 아니라 최근 오픈한 인터넷 전문 은행인 "카카오 뱅크" 역시 대출에 있어 신용등급 8등급 안에 들어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건화 하고 있습니다.

즉 신용등급 9등급 이상인 사람들은 아예 신용대출 한도 조차 알아볼 필요가 없는 겁니다.



아마도, 이글을 읽는 사람들 중에 본인은 신용등급 5등급에 해당하는 사람들보다 연간 소득도 많고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고 있는 데 왜?라고 자문하는 분들이 있을 듯 한데요.



대출 연체를 쉽게 잊여버리고 갚지 않는 평소 습관이 들어 있는 사람들은 금융권 신용에 있어서 제로 상태이므로, "카카오 뱅크" 혹은 "케이뱅크" 등의 돌불이 있다고 하여도 신용등급 때문에 대출의 한도 조차 알아볼 수 없다는 겁니다.




또한 신용등급의 대출 한도는 CSS 등급 때분에도 차별이 되고 있는데요.

CSS 신용평가 등급이란? 

<CSS 등급을 결정하는 구성항목들>


소득이 많아 A등급을 받은 고객이라고 해도 CSS 등급이 1~3 등급이면 1억원의 대출 한도가 되지만, 그보다 아래라면 조금씩 조금씩 신용대출의 한도가 내려갑니다.



여기에 설사 신용등급이 높아 대출을 많이 받게 되었다고 해도, 신용대출의 금리도 CSS 등금에 따라 크게는 약 두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즉, 신용등급에는 그동안 축적된 신용과 더블어 현재 받고 있는 소득 증명에 따라서 대출의 한도가 결정된다는 겁니다.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2017/08/01 - [재테크대출] - 카카오 주가 주식전망

2017/07/31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대출조건 한도

2017/07/27 - [재테크대출] - 카카오 뱅크 이용방법!!


참고로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은 최저금리가 연 2.86%에다 한도는 1억5천만원, 중도상환 해약금은 면제입니다. 여기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 이때도 신용등급을 8등급으로 제한하고 있으니, 본인의 신용등급이 8등급이라고 해도 온전히 다 이 돈을 받기는 힘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