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살충제 계란 번호 조회!!!

by 와이파파 2017. 8. 17.
반응형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먹거리 비상, 계란도 예외는 아닌 듯, 바로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를 다뤄볼까 합니다.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에 민감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치명적인 살충제 때문인데요. 포스팅에서는 살충제 계란 번호와, 살충제 계란이 위험한 이유 등에 대해 다뤄봅니다.



살충제 계란으로 먹거리 적신호가 온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살충제 계란 관련 조사를 했는데, 876개 닭 사육 농장에서 무려 29개 계란 판매 농가가 부적합 판정이라고 하네요.


즉, 살충제 계란이 아닌 것으로 확인 된 847개 농장은 유통 및 판매를 허용했다고 하는데, 계란 유통 물량의 86.5%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나머지 살충제 계란을 판매한 농가에 대해서는 모두 폐기 조치를 한다고 하는데..



현재 이슈는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즉, 소비자가 시중에서 계란을 구입할 때 구입할 계란이 살충제 계란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려면 살충제 계란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하는 건데요.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를 꼭 확인해야합니다.



사실, 아이들 어른 할 것 없이 반찬하면 계란입니다. 살충제 계란 때문에 이미 유치원에서는 공문까지 보내어 당분간 계란 대신 다른 음식으로 대체하겠다고 하더군요.



#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살충제 계란 구별법)

살충제 계란의 경우 농장 측에서 표시한 번호가 찍어 있는데요. 현재 정부에 공개된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는 계 08마리, 계란 08LSH, 계란 08신선농장, 계란 09WLGUS, 계란 11시온, 계란 13정화농장에서 총 32개 살충제 계란 번호로 늘어났습니다.


<공개된 살충제 계란 번호 32개>


▲ 즉 위 표시가 발견되는 계란은 살충제 계란인 겁니다. 현재 정부 발표에 의하면, 총 29곳의 계란 농장이 "살충제 계란"으로 분류되어 폐기처분을 기다리고 있는데, 위 살충제 계란 번호가 확인 된 곳은 아직까지 6곳 뿐이니.. 앞으로 23곳 농장의 살충제 계란 표시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살충제 계란 번호가 현재 32개로 늘어난 셈입니다.




08, 09, 11, 13 등의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는 계란이 생산된 지역을 의미하고, 뒤에 "마리, LSH, 신선농장, WLGUS, 시온, 정화농장" 등은 살충제 계란이 생산된 계란 농장을 의미합니다.


# 살충제 계란 번호 식별

확인해 보니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는 08은 경기도, 살충제 계란 표시 09는 강원도, 살충제 계란 표시 11은 전라북도, 살균제 계란 표시 13은 경상북도 였습니다.

즉, 살충제 계란이 지역에 상관없이 우리나라 전역에 펴져 있는 셈인데요.



위 표식과 번호가 찍힌 살충제 계란을 가정에서 혹은 마트 등에서 발견하게 된다면, 절대 구입하지 말아야하고 먹지 말아야합니다.


* 나머지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를 기억하면서, 참고로 계란이 생산된 지역번호는 나열해 봅니다.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1 서울,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2는 부산,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3은 대구,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4는 인천,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5는 광주,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6은 대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7은 울산,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09는 강원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0은 충청북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1은 충청남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2는 전라북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3은 전라남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4는 경상북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5는 경상남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6 제주도, 살충제 계란 번호 표시 17은 세종시)




# 살충제 계란 위험한 이유!

살충제 계란에 쓰인 살충제 성분은 "피프로닐" 과 "비펜트린"


살충제 계란에는 "피프로닐"이라고 불리는 발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살충제 계란의 이 피프로닐은 미국 환경청에 의해 지정된 건데요. 즉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되니 치병적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살충제 계란 속의 "피프로닐"은 사람의 음식으로 가축되는 동물인 소나 돼지 혹은 닭 등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살충제로 쓰인 "비펜트린"은 닭의 몸에 살고 있는 진드기를 없애려는 목적으로 쓰여지고 있는데, 현재 많은 농가에서 닭을 대량 공급하려는 목적 때문에 비좁은 축사에서 몰아 넣고 사육하고 있기 때문에 이 "비펜트린"이 사용되고 있는 겁니다.



즉, 축사가 아닌 야생 닭은 경우는 스스로 자생해서 해충이나 진드기를 없앨 수 있지만, 농장형 닭은 그럴 수가 없는 건데요. 어쨌든 이렇게 사용되는 살충제는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그 기준치의 허용을 0.02ppm 이하로 하고 있습니다.



# 살충제 계란 진원지 유럽

살충제 계란이 처음 발견된 곳은 유럽 벨기에입니다. 안타깝게도 한국도 예외는 아니듯이 대형마트로 유명한 코스트코를 통해 유통됐던 과자류 등에서 이 살충제 계란 사용이 발견됐다고 하니..



단순히 우리가 살충제 계란 번호를 통해, 안전한 계란을 골라낸다고 해도! 아이들이 먹는 과자는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얘기인데, 당분간?(언제까지) 시중에서 유통되는 빵과 케익도 살충제 계란에서 안전하지 않다는 결론이 됩니다. 




벨기에서 처음 발견된 살충제 계란은 이후 유럽 각지, 네덜란드와 독일 그리고 프랑스와 영국 등에 퍼졌는데, 이후 프랑스의 계란 농장에서도 살충제 계란이 발견되는 등 어찌보면 전세계가 대 재앙을 맞고 있는 셈입니다.



# 살충제 계란 환불

살충제 계란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자, 정부에 의해 대형마트(롯데마트, 이마트, 코스트코) 등을 통해 계란 판매를 일시 중단 시켰지만, 현재는 다시 계란 판매가 재기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충제 계란이 아니더라도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들 대형마트 들은 살충제 계란이 아니였지만, 소비자들이 원하기 때문에 집에 보관하고 있는 계란을 가지고 가면 환불조치를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 살충제 계란 번호 조회 서비스 이용

위에 나열된 불판정 계란 농장외에 살충제 계란 유부를 확인할 수 있는 조회 서비스가 있는데요.

살충제 계란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고, 축산물품질평가원의 등급계정정보 조회 서비스를 활용하면 되는데, 현재 필자가 확인해보니 접속자가 몰리면서 홈페이지는 거의 열리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