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건강보험 MRI 문재인케어

by 와이파파 2017. 8. 9.
반응형



건강보험 보장 강화정책 발표!


문재인 정부가 드디어 건강보험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건강보험은 미국에 비하면 우수하지만 건강보험 의료비의 수준이 나날이 올라는 등 그로인한 폐해도 적지 않았죠.



이번 문 정부에서 발표된 건강보험 바뀌는 정책은 총 세가지로 요약됩니다.

1. 건강보험 비급여 문제를 해결한다.

2. 건강보험 본인 부담 상한액을 축소한다.

3. 건강보험 의료 안전망을 강화한다. 


이로써, 복지 선진국으로 가는 한발 내딛는 셈인데, 정말 대통령 하나 잘~ 뽑았구나 하는 생각을 먼저 해봅니다.




일단, 위에서 살짝 언급했 듯~ 미국과 비교하면 정말 좋은 제도인 국민 건강보험, 경제가 부강해지긴 했으나 월 급여 수준이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면서 건강보험 의료비 부담은 계속해서 늘어나기만 했고, 정부에 의하면 이 건강보험 의료비로 46만명의 국민이 일년 동안 5백만원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단히 부담스런 금액이 아닐 수 없는데요.



주위를 둘러보아도 받는 월급 수준에 비해, 건강보험 의료비 부담 때문에 연체하는 가정이 많으며, 건강보험 연체로 인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이와 같은 경우를 정부에서도 꼼꼼히 조사를 해봤나 봅니다.




정부에 의하면 최하위 기초생활수급자들을 조사를 했더니 직장에서 해고등으로 인한 실직이 첫번째 이유, 의료보험 비 부담이 두번째 이유로 생활이 빈곤층으로 전락하게 되었다는 겁니다.

국민의 건강을 책임져 줘야 할 건강보험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던 건데요.



여기에 젊은 시절 고생만 하다 나이가 들수록 제대로 된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고 병상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간병인이 필요한데, 이러한 환자들만 약 2백만명에 달한다는 설명입니다.



간병인은 필요하나 약 75%의 환자들이 건강보험에서 이 혜택을 받지 못하므로 가족 중 누군가는 간병을 하거나 돈을 주고 간병인을 고용해야한다는 사실에 직면해 있는데요. 이때문에 가족 중 병석에 있게 되면 가족 전체의 삶이 무너져 버리게 되는 겁니다.




정부는 우리나라 의료비 중 건강보험이 환자를 위해 부담하는 보장율이 고작 60%라고 했습니다.

OECD 건강보험 보장률은 평균 80%인데, 이에 20%나 빠진 60% 밖에 되지 않는 건데요.

건강보험이 부담하지 않은 비급여 의료비로 인해, 환자 개개인이 부담해야할 금액은 늘어나게 되고..



우리나라 한 가구당 월평균 건강보험료는 구만원을 내고 있으면서도 건강보험에서 지원하지 않은 의료비 때문에 사 보험이 실손보험까지 들어 의료보험 지출이 약 28만원까지 올라가게 되니... 참으로 어쩌구니 없는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2018년 올하반기 부터 달라지게 될 문재인 정부 건강보험 보장 내용은 무엇일까요?



# 건강보험 2018년 하반기~2022년까지 달라진다.


1. 그동안 지출이 많이 되었던 건강보험 비급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매월 꼬박꼬박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으나 비급여로 분류되어 건강보험의 혜택을 못받고 결국 환자가 부담했어야 했던 비급여, 이 때문에 일명 실속보험까지 들어야하며 가계 지출에 큰 부담이었는데요. 정부가 이 부분을 해결해 주겠다는 겁니다.



물론 건강보험 비급여에 성형수술을 포함한 미용수술 등은 여전히 비급여로 환자가 부담해야하지만, 이 밖에 비급여 부분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에서 모두 해결이 된답니다.

(*MRI나 초음파 검사 등도 횟수의 제한이 전혀 없이 건강보험으로 처리가 된답니다.)

치료를 위해 꼭 필요했던 각종 검사 등까지 건강보험에서 보험 적용을 받게 되니, 그 만큼 환자의 부담이 덜해질 수 있습니다.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인데요. 특히 종합병원 혹은 대학병원에서 교수에게 진료를 받게 될 경우, 특진비라 해서 좀더 높은 금액을 지출하게 되죠. 이번 건강보험에서는 이 부분이 없어진답니다.



그동안 다인실 병실료를 제외한 1인실, 2인실 병실료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지 못했으나.

이를 한단계 올려, 2인 병실료까지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되며, 1인 병실의 경우도 병에 따라 환자에게 꼭 필요하다면 건강보험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중증 치매 등을 앓는 환자를 위한 간병에 대해서도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이로써 생활전선에 뛰어야 할 환자의 가족들이 모두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보호자 없이 간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을 계속 늘려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



2. "건강보험 본인 부담 상한액을 축소한다."

그동안 건강보험 관리공단에서는 2018년 하반기부터 이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이 건강보험 상한액 축소로 인해 앞으로 혜택을 보게 될 환자는 현재 70만명에서 2022년에는 약 190만명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실 건강보험 상한액이 저소득층에겐 부담이었습니다. 반면에 고소득자들에겐 큰 부담이 없게 설계된 것이 맹점이었죠. 정부는 저소득층 하위 30%의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상한액을 백만원 아래로 끌어내리고 위에서 언급한 건강보험의 비급여 문제까지 해결이 되도록 한 후 의료비 백만원 상한제를 이루겠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어린이 (15세 이하)들의 입원으로 인한 진료비 + 비급여 본인부담률을 현재 20%에서 약 5%를 더 낮추며, 치매 환자들에게는 10%로 본인부담율을 낮춤으로써, 건강보험 혜택을 늘리면서 지출을 적게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여기에 어르신들이 꼭 좋아할 뉴스는, 바로 틀니 문제.. 틀니는 나이들면 해야할 필수 치료라고 볼 수 있는데, 그동안 틀니는 건강보험 비급여로 지나치게 치료비가 부담이었죠.

정부는 이 틀니 치료비 부담을 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3. "건강보험 의료 안전망을 강화한다"

굉장히 구체적인 방안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건강보험에서는 4대 중증 질환에 대해서만 보험료를 한정하여 지원했었는데요. 이젠 바뀐 건강보험에서는 4대 중증질환 뿐 아니라 모든 증증질환으로 확대해서 구체적으로는 아래 소득하위의 환자 약 50%에게는 2,000만까지도 의료비를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 문재인 대통령은 건강보험 개별 심사제도를 만들겠다고 하였습니다.

중증 환자들이 먼저 치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건데요. 대학병원이나 국립공립병원안에 사회복지팀을 만들어서 중증환자가 치료를 다 받고 퇴원을 할때, 다시 살고있는 지역의 복지시설과 연계되어 케어 받을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바뀐 건강보험으로 얼마나 혜택이 달라질까?

한 예로) 중증 치매환자를 들자면, 이 치매환자는 백육십일동안 입원 치료를 받게 될때 약 천육백만원이라는 거금을 내야했습니다만,~ 건강보험이 2022년까지 위와 같이 바뀐다면 1600만원은 고작 150만원으로 부담이 줄어듭니다.



또한 폐렴으로 고생 중인 어린이나 유아 환자의 경우, 약 10일동안 병원에 입원을 하게되면 건강보험에서 발생되는 치료비는 130만원 가까이 되지만, 건강보험 정책이 바뀌면 그 부담금은 40만까지 줄어드니, 단순계산 만으로 엄청난 복지를 누릴 수 있는 겁니다.



또한, 이로서 늘어나는 세수를 어떻게 매꿀것인가? 늘 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이와 관련 비난을 늘어놓고 있는 데요. 이렇게 건강보험을 바꾸기 위해서는 2022년 동안 30조 6천억원이 필요하게 된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부는 반은 건강보험의 누적흑자 부분으로 충당하고, 나머지 부족분에 대해서는 다른 방법으로 국가가 국민에게 부담을 지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위 새로운 건강보험 정책을 들여다 보니, 정말 매월 지출하는 건강보험 의료비 부담에서 어느정도 해방될 수 있으면서도, 이젠 아파도 걱정이 없겠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