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전세자금대출 조건 팁✔

by 와이파파 2017. 8. 31.
반응형



전세자금대출 조건 팁!


8.2 부동산 대책 이후, 전세값은 치솟고 대출은 어떻게? 전세자금대출 받기 전 도움될만한 팁과 관련 조건들 정리해봅니다. 전세자금대출 어떻게 받는 게 좋을까요?



전세자금대출을 준비할때는 은행보다 "국민주택기금"과 "주택도시보증공사"를 먼저 알아봐야합니다.

이유는, 은행의 전세자금대출보다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민주택기금"이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인데요. ("국민주택기금"의 전세 대출 한도는 "수도권 아파트와 주택은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면서 전세 보증금의 70% 이내로 가능합니다.)


2017/08/28 - [재테크대출] - 아파트담보대출 이자계산기 편리!

2017/08/23 - [재테크대출] - 주택담보대출 한도 늘리기! 금리?


1.

"국민주택기금"의 전세자금대출 종류에는 근로자와 서민을 위한 주택전세자금 대출을과 소득이 낮은 가구들을 대상으로 한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대출의 조건은 무주택자이면서 본인 포함 부부가 합쳐 연 소득이 5천만원이아여야 합니다.)




2.

그렇다면,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대출의 조건이 본인과는 맞지 않다면, 즉 연 소득이 5천이상이라면? 이번에도 역시 은행이 아닌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봐야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는 판매되고 있는 "전세금 안심대출"이 있습니다. 구조를 보면 편리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은행의 전세자금대출과 연계해서 직접 세입자에게 연결을 시켜주면서 대출을 받은 세입자들에게 역시 직접 상환을 받게 되는데요.



2017/08/18 - [재테크대출] - 정기예금 금리비교★

2017/08/14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대출 조건후기

2017/08/02 - [재테크대출] - 신용등급대출 한도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자금대출 장점은 역시나 은행에 비해 낮은 금리 대출이라는 점과 혹시 모를 세입자의 전세금 미반환 상황(경매 등)에서도 전세금을 책임지고 돌려줍니다.




전세계약이 완료된 경우 전세자금대출로 인한 전세금을 주택도시보증공사 측에 되돌려주게 되는데, 다시 이 대출 금을 은행으로 상환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즉 집주인이 빚을 지고 있는 상황이 되어 혹시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하더라도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이와 상환없이 은행쪽에 대출금을 상환해주는 구조입니다.





전세자금대출 이용방법

1.

전세를 살고 있다면, 보통 2년 만기로 집을 비워주게 되는데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감당할 수 없는 전세금, 대출을 받아야하는데요. 전세계약을 재 갱신할 경우.. 은행에는 최소 1개월 전 전세자금대출 갱신을 알려야 합니다.




이유는, 전세자금대출을 처음 받기 전 처럼 다시 달라진 세입자의 신용등급과 상태를 심사해야하고 전세자금대출을 해줄 은행은 해당 집주인 동의 및 기한 연장 승인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은행은 전세자금대출 연장 승인 전 전세계약의 실제 유무 등을 세입자 혹은 집주인에 집 방문 혹은 전화통화로 확인을 학기 때문입니다.



2017/08/28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수수료 방법♣

2017/08/23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입금, 현금 입출금 카카오톡 송금 방법



2.

전세자금대출을 연장할 때 서류는 재계약 갱신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은행은 꼼꼼하게 부동산 전세 연장 계약서에 직접 집주인의 서명까지도 확인하게 되는데요.

기타 여러가지 상황등을 고려해서, 전세자금대출 은행별 상환 금리와 이자등을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서는 전세계약이 만료 되기 이전 6개월 부터 서서히 알아보고 있어야 합니다.




3.

만약 집주인이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 전세로 살고 있는 세입자에게 잠깐 동안의 주민등록 전출 등을 요구하게 된다면? 조심해야합니다. 집주인의 주택담보대출로 인한 근저당권 설정으로 세입자 본인이 전세자금대출 연장을 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집주인이 은행 채무, 빚을 갚지 못해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가기라도 한다면? 최악의 경우 전세보증금 마져 잃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집값이 상승하면서 전세금도 천정부지로 올라, 전세자금대출 없이는 전세를 구할 수 없는 상황.. 2년을 살았는데 이사갈 형편은 못되고 집주인은 전세금을 올려달라고 한다면?

전세자금대출의 보증금 한도를 꼭 확인합니다. 은행별 상품별로 전세보증금의 최고한도가 정해져 있는데, 만약 4억이 넘는다면 연장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은행 별 전세자금대출 상품별로 차별화 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서민을 위한 전세자금대출인 "주택도시기금"의 "버팀목 전세대출" 버팀먹 전세대출 조건 함께 살고 있는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한다는 겁니다. 여기에 서울과 경기도에서는 85m2 크기 이하의 주택이어야하며, 그 외 지역에서는 100m2까지 가능합니다.



<전세자금대출 금리, 이자 : 농협 "채움전세우대론, 기업은행 IBK근로자 우대전세대출, IBK 전세대출, 우리은행 우리전세론 주택보증, 서울보증, NH 전세자금대출)>


위 조건이 충족된다면 전세자금대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는 세입자들에게 소득공제 꿀팁입니다. 역시 조건은 85m2 이하 소형 주택에 살고 있는 세입자들로, 만약 전세자금대출금이 집 주인의 계좌로 입금을 시킨 경우 원리금 납부액의 약 4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3백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로 인한 소득공제 금은 연말정산시 대출을 받은 은행 혹은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등으로 필요 서류를 발급 받은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