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비교✔

by 와이파파 2017. 9. 7.
반응형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비교


시중은행의 판도를 바꿔버린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비교를 하기 이전 공통점을 살펴보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모두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인터넷으로만 운영된다는 점이다.



케이뱅크(k뱅크)와 카카오뱅크에 대한 비교는 아래에서 상세히 다뤄지겠으나, 비슷한 듯 많이 다른 이 두 은행 차이점을 알아두고 유리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자!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사용법 비교

1. 인터넷 전용은행

2. 비대면 거래



위 공통점은 대부분의 유저들이 알고 있는 사항이지만, 다른점이 있다. 케이뱅크는 오프라인지점만 없을 뿐 시중은행들이 가지고 있는 PC뱅킹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 그러나 카카오뱅크는 PC서비스는 불가능하며 오직 폰뱅킹, 즉 휴대폰으로만 이용이 가능하다.





이렇다 보니 카카오뱅크 이용고객은 20대부터 30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거래를 하는 은행이다. 은행원을 직접 마주하지 않고도 입출금 거래 통장을 개설하기도 하고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고 마이너스 통장 개설할 수 있는 편리한 은행이다.




케이뱅크는 처음 계좌를 개설할 때 본인확인을 위해서 영상통화를 이용하게 되는데, 카카오뱅크는 타행 계좌 이체를 통해서 실명확인을 하게 된다. 카카오뱅크의 영향을 받은 케이뱅크 측은 이때문에 카카오뱅크와 같은 타행 이체 방식을 새로이 도입하기 시작했다.




케이뱅크는 어플을 휴대폰에 다운받고 오픈하면 6개의 숫자를 입력해야하는데, 카카오뱅크는 패턴 그리기 로그인 방식을 택한 점은 두 은행의 다른점이다.

2017/07/27 - [재테크대출] - 카카오 뱅크 이용방법!!

2017/08/10 - [재테크대출] - 카카오 뱅크 계좌 개설방법!!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예금금리 비교



은행을 비교하는 이유는 편리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더 많은 금리 혜택을 보기 위함이다. 단순히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금리비교는 옳지 않은 듯 하다. 조건이 설로 다르기 때문이다.




일단 인터넷은행의 선두주자인 케이뱅크 기존 은행들과 비슷한 우대금리 적용을 시켰다. 케이뱅크 체크카드를 얼마나 긁었는가 혹은 월 급여를 케이뱅크 측에 이체시키고 있는지 등에 따른 우대 조건이 있고, 카카오뱅크는 출발부터 모든 금융거래이들을 평등하게 대하기로 했다. 즉 우대금리를 없앤 것.


2017/08/08 - [재테크대출] - 케이뱅크 예금금리 비교!

2017/08/04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혜택 장단점!!!




케이뱅크는 입출금 통장부터 적금통장 그밖에 예금 통장 등 카카오뱅크보다 예적금 통장이 다양한 편인데, 구체적으로 듀얼K입출금통장의 경우 연 1.20%의 이자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와 비교한다면 카카오뱅크에는 입출금통장 역할을 하는 "세이프박스"가 있다. 세이프박스는 최대 금액을 500만원까지 넣어둘 수 있는데, 갈곳을 정하지 못한 돈을 잠시 맡겨두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에 단 하루만 넣어두어도 1.20%의 이자금리를 돌려받을 수 있으니 상당히 매력적인데 따지고 보면 케이뱅크 입출금 통장과 이자 금리는 크게 다르지 않다.




케이뱅크는 이밖에 [코드K자유적금]은 이자금리 2.20%를, [플러스K자유적금]은 이자금리를 2.50%를 제공하고, 목돈굴리기 예금상품으로 [코드K정기예금]은 2.00%의 이자금리를, [플러스K정기예금]은 2.10%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위 케이뱅크 예적금 최고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우대 조건을 충족시켜야한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다양한 예적금 상품을 출시하진 않았지만 우대 금리가 없고 정기예금은 1년에 2.0%의 이자금리를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카카오뱅크 쪽을 더 선호한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대출 금리 비교




카카오뱅크 대출 출시 후 돌풍을 일으키며 얼마전 5천억 증자까지 했던 일이 있었다. 비대면에 대출에 걸리는 시간도 얼마되지 않으니 신용불량자만 제외하고 무직자에 신용8등급안에만 들어온다면 너도나도 카카오뱅크 대출 열풍이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대출은 비교해볼 것도 없이 카카오뱅크 우세라고 말할 수 있다.

케이뱅크 측의 직장인 신용대출 통장은 판매를 중단했기 때문에 비교대상도 되지 않고, 최고 대출 한도는 1억원에 최저 금리가 2.67%이다.




케이뱅크의 [미니K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하면 대출 금리로 5.5%를 지불해야하는데 실적이나 우대를 적용해, 한도는 최고 500만원까지 올릴 수 있다. 그리고 케이뱅크의 [슬림K중금리대출] 역시.. 최저 대출 금리가 5.16%나 된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어떠할까?



싸다.. 케이뱅크에 비하면 훨.. 카카오뱅크에는 [비상금대출]이 있다. 최고한도는 300만원으로 금리가 3.35%이니 케이뱅크의 500만원짜리 대출 통장과 비교하면 훨씬 싸다고 본다.

이밖에 카카오뱅크의 [직장인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이 최저 금리가 2.86%이나.. 그러나 최근 증자까지 마치면서 대출금리가 올라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듯 하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현금 입출금 수수료 비교

2017/08/23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입금, 현금 입출금 카카오톡 송금 방법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오프라인 지점이 없는 관계로 은행 및 편의점의 ATM 현금자동입출기를 사용하여 현금 입금과 출금을 할 수 있다. 타 은행 ATM 기계를 이용하게 되면 수수료가 붙게 된는 것이 관행이나 케이뱅크는 전국에 깔린 GS25 편의점에 놓인 ATM을 이용하게 되면 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물로 은행의 ATM 기기에서는 수수료가 발생한다.



그러나, 은행의 ATM을 이용하게 되는 수수료를 감해주기 위한 방편으로 케이뱅크에서는 한달에 다섯번까지 GS25 편의점의 1천원 상품권을 주는 행사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카카오뱅크의 경우도 현금 입출금이 다르지 않다. 다만 2017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은행을 비롯한 모든 편의점의 현금인출기를 이용할때 지불해야하는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다.


또 "문자알림 서비스"를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두곳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케이뱅크는 월 300원을 지불해야하지만, 카카오뱅크는 이 수수료까지도 무료로 하고 있는 상태다.


2017/08/28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수수료 방법♣




개인적으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를 비교해보니, 비슷하지만 역시 다른 점들이 상당히 많았다. 특히, 은행을 생각할때 예적금 금리와 대출 금리의 차이는 극명했다.

개인적으로는 카카오뱅크가 카카오톡과의 호환으로 편리하게 송금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도 매력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모바일 은행에 갖히다 보니 어쩐지 답답한 구석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점을 생각한다면 결론적으로 케이뱅크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