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by 와이파파 2017. 9. 11.
반응형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이사철을 맞이해서 아파트 담보대출과 한도에 관심이 뜨겁다. 특히, 달라진 부동산대책 때문에 아파트 담보대출을 원하는 만큼 받기 어려워졌다는 점에서 오늘 포스팅이 더 의미 있을 듯하다.

오늘은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가 부족하다면?이란 가정하에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와 한도 늘리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파트 담보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본인이 주택을 장만하려는 지역이 "투기지역 혹은 투기과열지구"인 지를 명확히 알아두는게 좋다. 위 두지역과 관련이 없다면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아파트 구입가격의 60%까지 가능하다.




2017/09/05 - [재테크대출] - 투기과열지구란 지정되면!!

▲ 달라진 부동산 대책 위 포스팅을 참조한다.


하지만 투기지역일 경우 은행권으로부터 40%까지만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때문에 특히 아파트 가격이 높다면 자금을 준비할 수 있는 여력도 현저히 떨어지는 셈이다. 서울에서는 대부분의 아파트 가격이 5억원을 상회한다. 구입할 아파트 가격이 최소가격이 5억원이라고 가정할 때 투기지역인 서울에서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2억원만 가능하다. 즉 2억원만 은행으로 부터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므로 3억원은 내 손안에 쥐고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또한 총부채상환비율인 DTI도 8.2 부동산 대책으로 변화가 왔다. 이는 투기 혹은 투기과열지구가 아니라도 대한민국 어디에서 아파트와 주택을 구입할 때 적용이 되는데,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사람이 이미 담보대출을 받고 있는 상태라면 또 다른 주택 구입 시 대출한도가 10%씩 떨어지게 된다.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 때문에 아파트 담보대출 LTV도 총부채상환비율 DTI도 길이 막혀있는 상황인거다. 이런 상황 때문에 집구매를 미루고 아파트 전세로 살고자 하지만 전세값도 높은 상황이라 쉽지는 않다.


2017/08/31 - [재테크대출] - 전세자금대출 조건 팁✔



한편 다른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어 총부채상환비율 DTI 대출한도가 떨어진 상태라면? 즉 다주택자들은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이년 안에 팔겠다는 약정을 맺게되면 투기지역의 아파트라고 해도 아파틀 담보대출을 또 다시 받을 수 있다.




부족한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 늘려보자!

상황이 여의치 않자 많은 아파트 실수요자들이 시중 5개 은행(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과 하나은행)의 신용대출을 받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특히 최근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뱅크 신용대출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데..




부족한 아파트 담보대출금을 늘리고자 신용대출 문을 두드리고 있다면 참고해 보자.


마이너스통장 혹은 신용대출? 

사실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 한도가 높지 않다. 즉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마이너스 통장보다는 신용대출 한도를 높게 책정하고 있는데, 참고로 카카오뱅크 신용대출은 1억5천만원까지 가능하다.


2017/07/31 - [재테크대출] - 카카오뱅크 대출조건 한도




아파트 담보대출의 한도를 신용대출금으로 늘리려고 할때에는 아파트 담보대출보다 먼저 신용대출을 받는게 유리하다. 즉 순서가 바뀌게 된다면 추후 부족금을 매꾸기 위한 신용대출 한도가 줄어들면서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17/08/02 - [재테크대출] - 신용등급대출 한도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아파트를 구입하고자 하여도 대출금을 상환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대출은 쉽지 않다.

작년까지만 해도 아파트 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따로 은행에 제출하지 않아도 1억원을 10년동안 상환하는 아파트 담보대출이 가능했었다. 하지만 이마져도 1억원에서 -->3천만원으로 하향 조정됐다.




그러니, 3천만원보다 더 많은 금액을 대출받기 위해서는 대출상환 능력의 지표가 될 소득증빙자료가 필요하다.



* 대출에 필요한 소득자료 *

증빙소득 :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인정소득 :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으로 추정할 수 있는 자료

신고소득 : 신용카드 사용액, 사업자 매출액, 임대사업자 임대소득




그렇다 보니 4대 보험에 들지 않은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알바생, 비정규직 직원 등은 위 아파트 담보대출 소득증빙 서류등을 제출하기가 어렵고 아파트 구입에도 적신호가 켜진 셈이다.


아파트 담보대출 이자 낮은곳?

2017년 9월 기준 시중 6개 은행으로 중심으로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았다.




고정금리 기준 국민은행 FORYOU장기대출의 금리가 가장 낮게 나왔다. 고정금리는 분할상환방식과 일시상환방식으로 나뉠 수 있는데, 분할상환방식에서 최저 금리는 3.06%였고 최고 금리는 3.56%였다.





이밖에 우리금행 우리아파트론과 신한은행 신한주택대출 등이 아파트 담보대출로 2위와 3위를 차지하였다.


2017/08/28 - [재테크대출] - 아파트담보대출 이자계산기 편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