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Tv연예인

서훈 국정원장 청문회 프로필

by 와이파파 2017. 5. 10.
반응형



서훈 국정원3차장


제19대 대통령에 문재인이 당선 후 서훈 이화여대 초빙교수가 안보실장에 지명되었습니다. 서훈 이대교수는 문 정부에서 안보에 관한 전문가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문재인 정부 안보실장 서훈 국정원 3차장>


안보실장에 지명된 서훈, 서교수에 대해서 대표적인 것은 서훈이 "국정원 3차장" 그리고 지난 30년동안 북한과 관련 업무를 담당하면서, 김정일 및 북한 최고층(장성택이나 김양건)들을 가장 많이 만난 사람이라는 것!



아래에서는 서훈 프로필과 그동안의 이력을 살펴볼텐데요. 현재의 남북관계 등에 대한 서훈의 생각등을 함께 엿볼수 있습니다.



<서훈 교수 사진?>


 # 서훈 프로필

서훈 나이 올해 60세입니다.

서훈 학력 서울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졸업,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대학원 졸업하였습니다. 이후 서훈은 동국대 대학원 북한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1980년 국가안전기획부를 입사.

1996년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 대표를 역임했습니다.




서훈은 1997년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 사업, 즉 북한 내 신포지역의 경수로 건설을 할 당시, 이년동안이나 북한에 거주하면서 현재 개성공단을 위한 한국 전문가로 협상을 주도했습니다.

이후 서훈 2004년도 2월에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정보관리실장을 역임했습니다.

같은해 12월에는 국가정보원 대북전략실장을 역임했습니다.

2007년에는 남부총리회담 대표였습니다.






서훈 프로필을 보니, 과히 왜 서훈 이화여대 교수가 문재인 정부에서 안보실장에 이름이 오르게 되었는지, 당위성을 알게 되었는데요. 아래에선 서훈이 현 우리나라 남북관계 그리고 사드와 같은 현안된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나갈, 대안? 그리고 서훈 소신 등을 알아봅니다.



# 문재인 서훈 인연

서훈 문재인 인연이 무척 궁금하였습니다. 두 사람은 어떻게 만난 것일까?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 당시에도 서훈은 이미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었는데요. 당시 서훈은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의원이었습니다.






서훈은 노무현 대통령이 집권했던 참여정부 시절 국가안전보장회의 정보관리실장이었을 때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고 합니다. 서훈은 그 당시 문재인에 대해서 상당히 책임감이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하네요.






이후, 문재인은 서훈을 2012년 대선때에는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의원 자리에, 그리고 이번 제 19대 대통령 선거 캠프에서는 선대위의 안보상황단장직을 주었던 겁니다.

그리고 문재인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서훈을 청와대 국가 안보실장 자리에 앉혀야한다는 것이 지배적이었다고 하네요. 실제로, 서훈은 안보실장 뿐 아니라 국가정보원장, 혹은 통일부 장관 직에도 이름이 오르내린 인물입니다.


<북한 김정은>



# 서훈 남북문제 해법은?

서훈의 과거 인터뷰들을 살펴보니, 과히 북한전문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서훈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남북관계가 악화된 것 때문에 문재인 정부에서 풀어야할 과제가 산재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훈이 생각하는 최우선 과제는 바로 남북한의 군사적 충돌은 없어야한다는 것과 북한의 핵 문제와 미사일 발사 등의 문제를 대화로 풀어가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서훈은 이를 위해서는 한미공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악화된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혹시모를 전쟁도발 등의 위험등이 피부로 크게 와닿지 않았으나, 서훈은 우리나라와 북한의 관계가 개선되어 대화 채널이 열려있지 않으면 주변 강대국들이 우리나라를 등한시 할거라는 말도 하였습니다. 서훈의 말에 의하면 우리 스스로 대화채널을 닫아버리게 되면 "코리아패싱" 같이 한국의 의사 없이, 강대국인 미국과 중국끼리 협상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서훈은 문재인 정부는 기존 참여정부인 노무현과 김대중 정부에 대한 차별성도 말했는데요. 사실, 개성공단 재개에 대해서 못마땅해하는 국민들도 많은데, 서훈은 북핵 등의 문제를 위해서 북한에 대해서는 제재가 있을거라는 겁니다.



# 서훈 사드는?

문재인은 대선토론에서 사드 관련 입장이 바뀌었다고 공격을 받았는데요. 서훈은 입장이 바뀐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서훈은 문재인 정부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노무현 서훈 인연>


한편, 서훈 안보실장에 관한 프로필과 그의 남부관계 해법 등을 살펴보니, 이번 문재인 정부에 거는 기대가 한층 높아졌다는 생각입니다. 문재인은 박근혜 탄핵으로 인한 조기 대선으로 빠르면 오늘, 늦여도 이번주안에 서훈 및 비서실장 등을 발표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영화Tv연예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정도 총무비서관  (1) 2017.05.11
윤영찬 홍보수석  (0) 2017.05.11
홍준표 장인  (0) 2017.05.08
문재인 프리허그 사전투표율  (0) 2017.05.05
오연서 김민석 나이 실물  (0) 2017.05.02

댓글